충남대병원, 요양병원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

데일리한국 2024-07-01 14:53:37
충남대학교병원이 요양병원 감염관리 전담자의 의료관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충남대병원 제공 충남대학교병원이 요양병원 감염관리 전담자의 의료관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충남대병원 제공

[대전=데일리한국 선치영 기자]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공공보건의료사업실(실장 안순기, 예방의학과 교수)은 지난달 28일 의생명융합연구센터에서 이론 교육 및 실습을 통해 요양병원 감염관리 전담자(담당자)의 의료관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요양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감염관리 전담자의 의료관련 감염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관내 요양병원 30개소 40명이 참석했다.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열린 교육에서 참석자들은 △CRE(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 감염병 및 신고 △다제내성균 관리 △의료기관 환경관리 △손위생 감시 및 실습 △요로감염·폐렴 감시 및 실습을 주제로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순기 실장은 “요양병원과 상호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의료기관 감염관리 교육 및 컨설팅 등을 통해 감염관리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 참석자들은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감염관리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면서 “향후 감염병 대응을 위해 의료기관 및 전담자 간 연계와 협력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대전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중증 응급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 △정신건강증진 협력 △재활의료 및 지속관리 협력 등 지역사회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