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식 차문 작동 불능시 기계식 개폐 장치 찾기 어려워"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사고 등 비상 상황에서 차 문을 열기 어렵다는 소비자 불만으로 미 당국의 추가 조사를 받게 됐다.
24일(현지시간)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 공개 서류에 따르면 NHTSA 내 결함조사국(ODI)은 테슬라 모델3의 기계식 문 열림 장치 관련 결함 조사를 요구하는 청원을 접수해 이에 대한 평가 절차에 착수했다.
당국은 지난달 24일 접수한 청원에서 2022년형 테슬라 모델3의 기계식 문 열림 장치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져 있고, 표시가 없으며, 비상시 직관적으로 찾을 수 없게 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전했다.
이번 사안과 관련 있는 차량은 17만9천71대로 추산됐다.
NHTSA의 이번 조사는 조지아주의 테슬라 소유주 케빈 클라우스가 2023년 차량에 갇힌 경험 이후 당국에 조사 요구 청원을 제출한 데 따른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클라우스는 당시 화재가 발생한 모델3 차 안에서 문이 열리지 않아 발로 문을 차고 겨우 탈출했다고 주장했다.
테슬라는 전기차에 전자식 문 열림 장치를 선구적으로 도입했으나, 차량 충돌 후 이 장치가 작동하지 않아 차 문이 열리지 않는다는 소비자 신고가 잇따랐다.
또 이런 비상 상황에서 기계식 장치를 이용해 문을 열어야 하지만, 해당 장치가 직관적으로 찾기 어려운 곳에 배치돼 있어 탑승자들이 차 안에 갇히는 상황으로 이어진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NHTSA는 지난 9월에도 2021년식 테슬라 모델Y 차량에서 차 문이 열리지 않는다는 소비자 신고 9건을 접수해 예비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당시 소비자들은 테슬라의 전자식 문 열림 장치가 갑자기 작동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 뒤, 차 안에 있는 어린이가 수동(기계식)으로 문을 여는 장치를 작동시키기 어렵다는 불만을 제기했다.
블룸버그는 최근 분석 결과, 지난 10년간 충돌 후 화재가 발생한 테슬라 차량에서 탑승자나 구조대가 문을 열지 못해 사망자가 나온 사례가 10여건으로, 도합 15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테슬라 담당자들은 모델3 개발 당시 전자식 문 열림 장치의 잠재적 안전 문제를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에게 보고했으나, 머스크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고집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mina@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