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민간공항 통합이전 탄력에 'TK신공항' 건설도 관심

연합뉴스 2025-12-17 17:00:07

막대한 사업 예산에 수년째 표류…당초 목표 2030년 개항 어려워

지방선거 앞두고 해결 요구 커질 듯…광주와 국비확보 연대

TK신공항 조감도

(대구=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지지부진했던 광주 군·민간 공항 통합 이전이 정부 지원에 힘입어 사업 추진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자 교착 상태에 빠진 닮은꼴 사업인 '대구·경북(TK) 신공항 건설'도 해결점이 마련될지 관심이 쏠린다.

17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TK 신공항 사업은 특별법에 따라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 도심 내 공항을 2030년까지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군위군 소보면·경북 의성군 비안면 일대로 옮기는 것을 골자로 한다.

대구시는 이 사업을 2016년부터 추진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여파로 사업에 필요한 막대한 재원을 확보하지 못한 탓에 TK 신공항 건설은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지금껏 표류해왔다.

현재 대구시는 국토교통부가 담당할 TK 신공항 내 화물터미널 등 민간 시설을 제외한 군 공항 건설에는 11조5천여억원이, 대구 동구에 있는 기존 K-2 군 공항 후적지 개발에는 5조9천여억원이 각각 필요한 것으로 본다.

대구시는 민간투자자 확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까닭에 TK 신공항 건설에 드는 전체 사업비를 저리로 공공자금관리기금(이하 공자기금)에서 모두 융자받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자는 국비로 갚는 방식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있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실제 관련 예산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런 탓에 사업 첫 단계인 토지 보상 등에 착수할 수 없자 TK 신공항 이전 예정지 주민 등 불만은 커지고 있으며, 대구시가 목표로 내세운 2030년 개항도 달성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자 대구시는 군·민간 공항을 전남 무안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커진 광주시와 연대해 TK 신공항 건설에 필요한 정부 재정 지원을 끌어낼 계획이다.

대구시 측은 "대구는 군 공항 이전지를 이미 결정한 까닭에 조만간 (군 공항)이전지가 공식 결정될 광주시와 사실상 동일한 출발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면 된다"며 "향후 광주시가 어떤 방식으로 사업비를 확보해 나갈 것인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공동 대응해 TK 신공항 이전에 필요한 정부 예산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TK 신공항 건설이 수년째 답보 상태에 놓여있자 지역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관련 법을 마련해 이 사업이 국가 주도 재정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내년 6월에 전국 지방선거를 앞둔 까닭에 TK 신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시민 등 목소리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출마자들은 TK 신공항 해결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울 것"이라며 "지역 숙원 사업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 시민 등이 계속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광주 서구 광주도시공사에서는 대통령실이 주도한 광주 군 공항 이전 6자(광주시·전남도·무안군·기재부·국방부·국토부) 협의체 첫 회의가 열렸으며, 광주 군·민간 공항의 무안 이전에 따른 정부 지원안 등 내용을 담은 합의문이 발표됐다.

광주 군·민간 공항, 무안으로 통합 이전

su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