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24일까지 임대주택 허브리츠 회사채 발행 주관사 공모

연합뉴스 2025-12-17 15:00:07

935억원 규모로 원리금 전액 지급 보증…1천500가구 공급

허브리츠 회사채 발행 구조도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7일부터 오는 24일까지 '허브 리츠' 회사채 발행 주관사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허브 리츠는 주택도시기금이 100% 출자하고 HUG가 자산을 관리하는 모(母)리츠다. 모리츠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을 직접 시행하는 자(子)리츠에 출자한다.

이번 회사채 발행 예정 규모는 총 935억원으로, 조달된 자금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을 수행하는 자리츠에 출자되고 이를 기반으로 약 1천500가구의 임대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회사채 발행 시기는 2026년 1분기(1∼3월) 예정이다.

만기와 금리 수준은 시장 상황을 반영해 최종 확정되며 HUG가 원리금 전액을 지급 보증한다.

HUG는 이번 회사채 공모에서 기존의 단순 계량 실적 중심 평가에 더해 발행 전략·업무지원 계획·리츠사업 이해도 등의 평가 항목을 신설했다.

회사채 발행 업무에 투입될 수행 인력과 관련 평가 지표도 새롭게 포함됐다. 주관사가 제시하는 인력 구성과 역할 분담, 관련 업무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또 과도한 저가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최저 주관 수수료율을 2bp(1bp=0.01%포인트)로 설정했으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급과 위반·제재 이력을 반영하는 ESG 평가 항목도 새로 도입됐다.

주관사는 이달 말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연내 선정될 예정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모-자 리츠 사업 구조도

redfla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