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사회에 헌신한 숨은 자원봉사자 찾습니다"

연합뉴스 2024-05-02 13:00:35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행정안전부는 국가와 사회에 헌신한 숨은 자원봉사자를 찾아 포상하는 '2024년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후보자를 3일부터 내달 7일까지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자원봉사대상은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 따라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단체·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유공자를 포상하는 제도로, 올해로 19회를 맞이한다.

포상 대상은 ▲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와 선행을 꾸준히 실천한 자 ▲ 각종 재난·재해 수습을 위해 헌신한 자 ▲ 자원봉사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한 자 등이다.

올해는 공적 기간보다 공적 내용을 위주로 심사해 청년(19∼34세) 자원봉사자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후보자는 중앙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및 자원봉사단체 등이 자체적으로 심사를 열어 선발한 뒤, 행안부에 추천한다.

또한 본인을 제외한 5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을 통해 주변의 숨은 자원봉사자를 추천할 수 있다.

접수된 후보자는 현지조사, 공적심사, 공개검증을 거쳐 훈장, 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행안부장관표창 등을 받는다.

시상식은 12월 5일 전국자원봉사자대회에서 진행된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묵묵히 이웃을 위해 헌신하며 온기를 전하는 이들이 많이 추천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shlamaz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