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OTT 앱 사용자 점유율, 외산 OTT 넘었다

연합뉴스 2024-04-25 10:00:29

티빙·쿠팡플레이 '사용자 수', 웨이브 '사용 시간'에서 강세

국산 OTT와 외산 OTT의 희비교차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티빙·쿠팡플레이·웨이브 등 국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앱 사용자 점유율이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외산 OTT를 넘어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산 OTT 앱 사용자 점유율은 티빙 21%, 쿠팡플레이 23%, 웨이브 13% 등 총 57%로 넷플릭스(35%)와 디즈니플러스(8%)를 합한 43%를 넘었다.

국내 OTT 앱 전체 사용자 수는 약 2천19만명으로, 평균 1.8개의 OTT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OTT 앱 주간 사용자 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는, 지난달 4주 차 기준 넷플릭스 약 685만 명, 티빙 435만 명, 쿠팡플레이 370만 명, 웨이브 252만 명, 디즈니플러스 115만 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0월 1주 차 대비 증감률은 외산 OTT 앱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는 각각 12%, 48% 하락했으나 국산 OTT 앱 티빙과 쿠팡플레이는 각각 27%, 37%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웨이브는 11% 감소했다.

주간 총 사용 시간의 경우 국산 OTT 앱인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할 경우 넷플릭스 총사용 시간의 약 1.2배로 사용 시간 1위 진입이 예상된다고 아이지에이웍스는 전망했다.

웨이브의 경우 지난달 기준 월평균 사용 시간이 10.84시간, 사용일 수가 10.57일로 1위를 차지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OTT 앱 중 유일하게 지상파 3사 라이브를 제공해 높은 사용 시간을 확보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프로야구(KBO) 중계 시작 이후 티빙의 신규 설치 건수는 지난달 기준 약 71만 건으로 넷플릭스 대비 약 2.5배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AFC 아시안컵 스포츠 중계, '소년시대'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에 힘입은 쿠팡플레이의 지난해 12월 월간 사용자 수는 직전 달 대비 약 1.3배 증가한 약 723만 명을 기록했다.

lisa@yna.co.kr